본문 바로가기
조형물 ,소품제작, 기획및 디자인

호랑이 유화 캔퍼스 제작- 실내 인테리어 액자 소품 제작

by 우주초미녀 2018. 2. 24.
728x90

 


 

안녕하세요. #고미 아트 센터 입니다,

요즘 셀프 인테리어 관심 많으시죠?

그래서 집안에 #인테리어 장식 소품으로 캔퍼스로 유화 수 작업 호랑이를 제작해 보았습니다~

 

 

자 ~~아~~~ 그럼  그림을 보시기 전에 호랑이에 관한 역사와 왜 그려졌는지에 대한 이유가 이다..알아 볼까요?

우리 나라에는 예로부터 호랑이가 많이 서식하여 '호랑이의 나라'라 일컬어지기도 하였습니다. 국토의 70%가 산으로 이루어진 우리 나라에서 산중 혹은 마을 가까이에서 에 만날 수 있는 가장 무서운 동물이 호랑이였습니다. 용맹함과 위엄을 두루 갖춰 백수의 왕으로 불리는 호랑이는 존경의 대상이자 두려움의 대상이었습니다.
호랑이가 미술의 소재가 된 것은 선사시대부터 였습니다. 경남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에 보이는 호랑이가 현재 알려진 것 중에 가장 오랜 것입니다.

삼국시대에 들어서 호랑이는 수렵의 대상이 아닌 벽사, 수호신적 성격을 갖게 됩니다.

벽화나 석상은 물론 그림, 공예품, 자수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호랑이가 미술품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호랑이 관계 미술품들은 이전의 상징적인 표현에서 보다 사실적으로 표현된 것이 대체적 특징입니다.

조선시대의 호랑이 그림은 다양하지만 민화, 산신도, 불화, 무속화, 일반회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회화를 제외하면, 강한 원색의 색감으로 그려진 그림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반 회화와 같이 감상용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라 벽사, 장엄용, 주거장식용 등의 목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작자나 화풍의 계보 등을 알아내기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호랑이 그림 가운데 대표적인 것은 민화 호랑이 그림으로서 사된 존재를 멀리하고, 기쁨을 가져다주는 벽사적·길상적 의미가 강합니다. 대체로 해학적이고 풍자적으로 그려졌습니다. 민화 호랑이 그림 가운데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그림은 까치호랑이 그림으로서 우리 겨레의 심성을 잘 표현했다고 평가됩니다. 토끼와 호랑이 그림 역시 민화의 해학성을 잘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호랑이는 불교와 무속에서 모두 신앙대상으로 숭배되어 왔기 때문에 그림으로도 많이 그려졌습니다.
불교에서의 산신탱화는 산신신앙을 불교에서 수용한 뒤 산신을 인격화하여 묘사한 불화로서 대체로 조선후기 이후에 그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전국의 어느 사찰에나 있을 정도로 그 수효가 많았습니다.
호랑이의 가죽을 그린 호피도와 호랑이 부적그림으로도 제작되었습니다.
호랑이는 그 신체의 일부로도 능히 잡귀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되었지만 가죽은 무척 귀하고 값도 비쌌으므로 대신 호피도를 그려 집안을 장식하였습니다. 이처럼 호피도는 잡귀를 쫓는 액막이 의미에서 제작되었는데, 호피도는 표범무늬로 그려진 것이 많으며, 털을 세밀하게 묘사한 사실적인 작품이 대부분입니다.
호랑이는 일반회화로 제작되기도 하였지만, 산수화나 인물화·화조화 등에 비해 질적·양적인 면에서 빈약한 느낌을 감추기 힘들다. 작품의 수효가 많지 않고, 일정한 수준을 지닌 품격 있는 작품은 더욱 드물다. 아마도 호랑이 그림은 감상용으로 제작되기보다는 액막이 등의 용도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본격적인 그림의 한 분야로 수준 높게 발전되지는 않았던 듯 싶다.
우리나라 호랑이 그림에서 사악하고 표독한 호랑이 그림을 찾아볼 수 없다. 우리 조상들은 위엄있고 신령 스러우면서도 친근하고 해학적인 호랑이를 그려졌다. 가장 용맹스럽고 두려운 맹수를 친근한 대상으로 바꾸어 표현한 것인데, 이처럼 해학적이고 인간미 넘치는 호랑이 그림이야말로 우리 호랑이이자 우리 민족의 마음과 정서가 그대로 투영된 것으로 여겨진다.

 


호랑이 그림은 이처럼  그림을 수요가 많치가 않다.

호랑이를 표현하기 또한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고객이 원하는 호랑이의 느낌을 표정에 담에 내야한다.

이 두 호랑이 그림은 마치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듯한 구도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

 그 이유는 세월이 흘러도 서로의 얼굴을 마치 호랑이에 빗대어 기억하도록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호랑이 작품은  의뢰 제작을 주문 받아서 그리게 되었다

두형제의 사진을 보고 호랑이로 그려 달라는 주문이었다.

 

호랑이 눈 유화 소문 의뢰

호랑이 눈유화 인테리어 소품 의뢰

호랑이 중간 얼굴유화 인테리어 소품의뢰

호랑이 중간 얼굴 유화 인테리어 소품의뢰

호랑이 인테리어 소품 제작 의뢰

 

이 호랑이 캔퍼스 소품 제작 유화는 부모님을 위해 인테리어 소품으로 선물  하기에 좋은 기회가 될것이다.



 

728x90

댓글